이번 주의 바보짓 - Multiply 혼합 "연산"
I absolutely love my darn stupidity. :)
이번 주에 회사에서 multiply 혼합 연산을 사용해야 할 일이 생겼다.
UI 아티스트가 메쉬별로 글로우(glow) 효과를 넣고 싶다며 게임 스크린샷 위에 포토샵 레이어를 입혀서
“이렇게 하면 됩니다”라고 보여줬는데……
불행히도 그 PSD 파일을 이미 지워버렸단다 -_-;
그래서 additive 블렌드 레이어를 썼다는 아티스트의 말만 믿고
같은 메쉬를 두 번 그려서 additive 블렌딩을 적용해봤다.
(첫 번째는 일반 렌더링, 두 번째는 단색 출력 + additive blend)
결과? 당연히 다르다…
왜냐면 포토샵엔 additive라는 블렌드 옵션이 없거든 -_-;;;;
아… 왜 이걸 까먹었을까… 멍청한 나…
좀 더 이미지를 자세히 보니 Multiply 블렌드 레이어였던 것 같다.
그래서
“그럼 D3D에서 blend op을 multiply로 바꾸면 되겠지!”
라고 생각했는데…
D3DBLENDOP_MULTIPLY라는 게 없네?
“이상하다… 예전에 본 기억이 있는데… Xbox360/PS3였나?” 하고 거의 포기하려던 순간,
팀장님이 알려주시길:
블렌드옵이 아니라 소스 블렌드에 dest color를 쓰면 됨
…쿨럭 --; 초보 실수… 쿨럭쿨럭 --;;;;
이렇게 알고 있던 것도 새까맣게 잊는 나… 으음… 역시 멍청한 나…
인생이란 그런 거지… 룰루랄라~ ^^
(절대 배우지 않는 자세… 보너스 +2만점 -_-)
참고: 포토샵 레이어 블렌드 모드

제대로 대우받는 개발자 | 부족한 컴공지식 배우기 | MIT급 컴공인강
최저임금으로 고통받는 일회성 프로그래머는 그만! POCU 아카데미가 올해 연봉협상을 책임지겠습니다!